표지를 보아 누구의 작품인지 아실 것입니다. 다 읽지 않았기 때믄에 독후감을 쓸 수 가  없습니다.  방대한 작품입니다. 또한 동기의 합작이니 독특힌 작품입니다. 이 것은 두 사람에게 영광이 돌아가야 하겠으나 우리 동기 전체의 자랑이라 아니 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 께서 조금이라도 읽어 보셨으면 그 소감을 제게 보내 주십시오. 조금씩 여기 저기 읽어 보면 작가는 오페라 뿐 아니라 음악 전체에 대한 박식함이 보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보내 주십시오.

 

         

이 책은 다 읽었습니다. 우선 위의 책의 방대함과 깊은 지식에 기가 죽었는데 이 ㅏㅁ음의 고향 까지 읽어니 먼저 느껴지는 것이 방대하고 깊은 지식의 소유자로서 영어로 해서 참 Polymath이며 Reneissance Man 라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실력으로 지금 한국에서 야단하는 국정교과서의 으원이되어도 될 것 같습니다. 역사, 지리, 문화와 풍토, 우주학, 건강의학, 등 우리가 재미 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보인은 이 책은 백과사전 같아 옆에 두고두고 읽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대 문장력을 또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거른 점에서 이 것은 또한 문학저서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도 여러분의 독후감을 부탁하겠습니다.

 

外界人

나는 外界人 이 宇宙에 存在 할지는  모르나 地球上 에  이미 와 있다는 소리는 터무니 없는 소리로 밖에 들리지 않았다. 그런데 이 생각은 어제 바뀌었다. 왜냐하면 어저께  이 外界人을 맞났기 때문이다. 이 外界人은 ” Wise Mentor ET( 賢明한 스승격 外界人 )” 부류에 속하는 外界人으로서  어릴때 銀河 동내를 떠나 咸興 에 도착했는데 미련한 地球村 놈들이 서로 싸우는 통에 끼여 죽을뻔 하다가 다행이 撤收 軍艦을 타고 南下해 巨濟島에 살다가, 東來 高等學校를 거쳐 서울 大學校 醫科大學 을 나왔다. 배우고 나니 地球村이라는게 별로 신통한게  없는데다가  서로 싸움질만 하니 조욯한 銀河 동내로 다시 돌아갈 생각이였는데 이때 맞난  여자친구로 부터 Opera 라는것을 알게 되었다. 銀河 동내가 地球村보다 무엇으로 보나 다 나은데 이Opera만은 地球村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Opera 에 반해 銀河로 돌아가는것을 抛棄, 地球村에 머물고 말았다. 그리고 最近에 자기가 본 地球村 을 그린 마음의 고향이란 책울 펴냈다. 한번 읽어 보시라. 읽어 보시면 地球村놈으로선 도저히 쓸수없고 外界人이 쓴것이란 내 판단에 동의할것으로 믿는다.

이회백                                                                                              2015 11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