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서남부 여행(10): 나바호(Navajo) 인디언 들:

사진이 나오지 않으면 아래를 클릭하십시오.

애리조나 동북쪽에 나바호 인디언 보호구역(Navajo Indian Reservation)에 있다. 보호구역은 건조한 황무지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인디언의 후손들은 이 땅을 ‘나바호 국(Navajo Nation)’이라 부르며 자신들은 나바호 인이라기보다는 "Dine(The People, 사람들)"라고 부른다. 나바호(Navajo)라는 단어는 “넓은 재배한 들”을 뜻한다. 이 보호구역의 넓이는 웨스트버지니아(West Virginia)의 크기이고, 165,000 명의 나바호 인이 살고 있다. 젊은 세대는 대개 영어를 사용하지만, 어른 세대는 고유 언어인 ‘나바호어’를 쓰기도 한다. 그들의 수도는 애리조나의 Window Rock이다. 애리조나 주 정부와는 달리 summer time을 쓰고 있다.

나바호 인들은 우선 시선을 맞추기(eye contact)가 어렵다. 누군가 다가가 이야기를 나누려 해도 숫기가 없어 보이는 모습이다. 눈을 마주보고, 말을 많이 하고 크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어려서부터 배운단다. 가족이나 친한 친구가 아니면 가벼운 악수 정도일 뿐이다. 다른 인디언 (예를 들어 호피, Hopi)들과는 종교와 언어가 틀리고, 과거에는 서로 원수처럼 지냈다.

보호구역 내에서의 실업률이 높고, 가난하다. 이들은 토지를 사용하지만, 소유하지 않는다. 알코올중독자들이 늘어가고 있다. 보호지역에서 알코올(alcohol) 판매를 금지하고 있지만 이들은 보호구역 밖으로 나가서 술을 사온다. 현재 카지노를 운영하고 있다. 우라늄 폐해 등 환경 문제도 심상치 않다. 보호 지역을 떠나면 이들은 국가에서 주는 혜택을 받지 못한다.

∧ 나바호 인디언 보호구역(Navajo Indian Reservation).


아래 있는 사진은 Navajo Cultural Center, Kayenta, AZ에서 찍었다.



나바호 전통 가옥인 여성적인 호간(Hogan), Female hogan.
나바호 전통 가옥인 남성적 호간(Hogan)으로 의식행사에 많이 쓰였다. Male Hogan, which was often used as ceremonial place.
* 남성적, 여성적이라는 단어는 건축 양식을 의미한다. 호간(Hogan)의 중심에는 화구가 있으며, 문은 반드시 동쪽으로 나 있다. Male or female refers to the type of construction.


∧ (아메리카 인디언의) 한증막으로 일종의 sauna이다. Sweathouse, a kind of sauna.


∧ 1930년대의 마차; Wagon, 1930s.



∧∧ 인디언 여자.


나바호 인디언의 간단한 역사:

약 기원전 12,000: 빙하시대에 인류들은 아시아에서 베링 해협을 건너 북 아메리카로 건너온다. 이들은 건너오자 서로 떨어지게 되며 북 아메리카의 여러 곳에 정착하게 된다. 나바호 인들은 캐나다 서중부에 정착한 애다배스칸(Athabaskan)들이다.

1300 or 1400 년 경: 소빙하기(the Little Ice Age)에 의한 지구의 냉각으로 나바호 인들은 캐나다 지방을 떠나 개썰매를 몰며 대평원 (Great Plains)을 지나 1400 년경에는 북 미의 남서부에 도착, 여기에 정착한다.

1492 : 콜럼부스 신대륙 발견.

1540 년대: 스페인의 탐험가 프랜시스코 코로나도는 신화의 7대 도시를 찾아 나서며 애리조나를 경유.

1541년에는 스페인 상인과 접촉하게 된다.

1700 년대: 나바호는 이웃의 인디언 및 스페인 개척자들을 습격하곤 했다.

1821 : 멕시코는 스페인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후 독립한다. 애리조나는 멕시코에 편입.

1846-1848: 미국-멕시코 전쟁에서 미국은 승리하며 애리조나 지역과 뉴멕시코, 캘리포니아 지역을 손에 넣음. 1853년 미국은 멕시코와 협상으로 애리조나 남부 지역과 뉴멕시코 지역을 사들임.

1861 : 미국인들은 인디언이 소유한 땅 등 모든 것을 몰수 하는 것이 그들의 권리로 생각하고, 얼마 후에는 인디언과의 전쟁을 버리게 된다. 1863년 가을 미국 군대는 나바호 인들의 가옥, 소유물, 농장, 과수원 들을 빼앗거나 불살랐다. 1864년 수천 명의 나바호 인들은 항복하며 싸움이 끝난다. 나바호족이 마지막 항전을 벌인 곳이 캐년드셰이(Canyon de Chelly)였다. 1864년에 이들이 미국 정부에 의해 400마일이나 떨어진 뉴멕시코의 Fort Sumner라는 곳으로 강제로 걸어서 이주하는 동안 많은 인명과 재산을 잃게 된다(‘먼 길, Navajo Long Walk’). Fort Sumner에 갇혀 있으며 인디언 들은 기아, 고독감, 굶주림, 이질 등 병으로도 앓게 되고 많은 인명을 잃는다. 1868년 드디어 4년의 감금 생활을 끝이며 자기들의 고향인 Four Corners로 돌아온다. 소위 ‘먼 길, Long Walk’에 나섰던 나바호족의 절반도 못 미치는 이들만 고향으로 돌아온다.

* Four Corners : 유타, 애리조나, 콜로라도와 뉴멕시코 주들이 동시에 접하고 있는 근처의 지역을 포코너스(Four State Corners)라고 하며, 이곳에는 반자치인 인디언 국가가 있다. 나바호는 제일 크고, 다음으로 호피(Hopi), 유테 (Ute), 그리 주니 (Zuni) 인디언 국가들이다. 이 근처에는 모뉴먼트 밸리, 메사 베르데 국립공원, Canyon de Chelly National Monument가 있다.

1923 : 자치정부 형태의 나바호 국가가 설립했다. 보호구역은 미 내무부의 관할을 받고 있다.

1942 - 1945, 제2차 대전에서 봉사 : 태평양전쟁에서 미군은 복잡한 언어 구조를 가진 나바호 언어를 이용해 군사암호를 만들었다. 이 암호는 당시 누구도 풀지 못할 만큼 난해했다. 당시 이들 “Navajo Code Talkers”의 활약상은 영화 “Windtalkers”라는 영화에 잘 나타나 있다. 이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이오지마(Iwo Jima) 탈환에 성공하기 힘들었을 거라고 한다.